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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 crus cross 十字架 [돌아가기]
십자가는 '十'자 모양의 표로
고대에는 형벌 도구나 종교적 상징이었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이후에는
그리스도교를 나타내는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다.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代贖)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었기 때문이다.
1. 종교적인 상징으로서의 십자가
그러나 십자가는 그리스도교가 출현하기 훨씬 전에
고대민족 사이에서 종교적인 상징으로 쓰이고 있었다.
예를 들면, 바빌로니아인이나 칼데아인은
하늘의 신인 아누(Anu)의 상징으로서 등변십자가(+)를 사용하였고,
고대 이집트인은 영생의 상징으로서
바퀴가 달린 십자가(♀)를 사용하였다.
또 그리스신화에서는 아폴론신(神)이 십자형의 홀(笏)을 가지고 있고,
게르만신화에서는 토르신(神)이 십자 모양의 해머를 가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옛부터 갈고리형의 ‘만자’(Zrivatsa)십자가(卍)가 사용되었고,
힌두교에서는 남성적 원리를 상징하는
오른쪽 어깨가 올라간 갈고리형 십자가(ganesa)와
여성적 원리(kali)를 상징하는
왼쪽 어깨가 올라간 갈고리형 십자가(sauvastika)가 사용되었다.
그밖에 고대 페르시아인·페니키아인·에트루리아인·로마인,
갈리아 지방이나 브리타니아의 켈트족, 멕시코·중앙아메리카·
페루 등지에서도 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사용되어 왔다.
2. 그리스도교의 십자가
십자가를 중죄인에 대한 책형(磔刑)의 도구로 사용하기는
페니키아인(人)이 최초라고 추정한다.
후일 여러 나라에 널리 사용되었으나, 그 양상이 너무나 잔혹하여
로마에서는 노예나 흉악범 외에는 책형에 처하지 않았다.
예수님은 중죄인으로 정죄되어 갈보리에서 십자가에 달렸다.
예루살렘이 멸망한 갈보리는 황폐해져 우에누스 신전이 세워졌다.
하지만 그리스도교가 로마에 공인되면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 1세의 모후(母后) 헬레나와 주교 마카리우스는
320∼345년에 골고다를 발굴하여 예수님께서 못 박히신
성(聖) 십자가를 발견하여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로 옮겼다.
후일 십자군에 의해 단편(斷片)들이 발굴되어 서유럽으로 옮겨졌다.
R. 플뢰리에 의하면 그 총량은 약 100만㎠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그 진위(眞僞)는 확인할 수 없다.
신학적으로 십자가는 계시(啓示)의 신비로 파악되며,
예수님께서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 16:24)고 하셨다.
나아가 죽음과 부활에 대한 십자가의 신비를 깨우치도록 가르치셨다.
사도 바울 역시 서신에서 십자가의 신비를
주요한 주제로 다루었다(롬 5:8, 고전 1:17, 갈 4:16, 빌 2:6-11).
3. 십자가의 모양
그리스도교가 로마에 전파된 이래,
십자가를 사형도구로 삼는 일은 폐지되었고,
도리어 인류구원을 위한 희생의 제단이자
죽음과 지옥에 대한 승리의 상징이 되었다.
그리스도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십자가의 가장 흔한 모양은
두 나뭇조각이 종목(縱木)의 한 중간에서 교차한 것이지만
복음이 확산되면서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되었다.
(1) 그리스십자가(+) : 횡목(橫木)과 종목이 같은 길이이다.
(2) 라틴십자가(†) : 횡목이 짧고 종목의 아래쪽이 길다.
(3) 변형 십자가
① 성 안토니우스 십자가(crux commissa) (T)
종목이 횡목 위로 돌출하지 않는다.
② 성 안드레 십자가(crux decussata) (X)
두 나무가 비스듬히 교차하고 있는 죄표(罪標)와
발판을 나타내는 이중십자가(crux gemina)가 있다.
③ 만자형 십자가(卍)
동방과 그리스도교 고대 미술에 존재했던 십자가이다.
④ 원형 십자가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에서 사용된 십자가이다.
⑤ 닻 십자가(♀)
이집트의 콥트교회에서 사용하던 십자가이다.
⑥ 베드로십자가
⑦ Y형 십자가
⑧ 켈트 십자가
⑨ 왕족, 귀족, 교황들의 문장(紋章)으로 사용된 십자가
⑩ 교황 십자가(15-16세기에 등장)
⑪ 대주교 십자가
4. 십자가상
십자에서 죽으신 예수님 모양이 붙어 있는 십자가를 말한다.
7세기경에 만들어졌는데, 13∼14세기경에는 숭배의 대상 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게 되었다.
중세에는 긴 모포나 의복을 입고 두 발이 각각의 발판 위에 못 박히고,
머리에는 윤광(輪光)을 두른 그리스도상이 십자가에 붙여져
십자가 상징을 대변하게 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상숭배의 폐해를 없애고자 십자가상을 금했다.
5. 십자가 성호
축별(祝別)이나 성별을 위하여 신체나 사물 위에 긋는 십자가형의 표시로 '성부(聖父)와 성자(聖子)와 성령(聖靈)의 이름으로'라고 말하며 서방교회는 이마, 가슴, 왼쪽 어깨, 오른쪽 어깨의 순으로,
동방교회는 이마, 가슴, 오른쪽 어깨, 왼쪽 어깨의 순으로 긋는다.
개신교회는 이 같은 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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